2022년 한국지리학회 추계학술대회 안내(수정)

학회소식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한국지리학회
학회소식

2022년 한국지리학회 추계학술대회 안내(수정)

한국지리학회 회원님께

안녕하세요, 한국지리학회 학술부입니다.

11월 26일(토)에 개최되는 우리 학회의 추계학술대회와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재안내 드립니다. 그리고 발표(포스터 포함)와 답사 신청 기한이 연장되었습니다. 학회원들의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아래 상세 일정 및 프로그램 참고)

올 여름에 있었던 수해를 비롯해 근래의 자연재해가 기후변화와 관련되어 있다는 인식이 점점 확산되고 있고 이제는 온 국민의 관심사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한국지리학회 추계학술대회를 기후변화 관련 재해와 이에 대한 인간의 대처를 다룬 지리학 연구 성과를 한데 모아보는 세션을 마련하고 이를 통해 기후변화를 직간접적으로 다루어왔던 지리학과 지리교육을 학회원들과 돌아보고 대중들에게 홍보하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또한 현재 마무리 단계에 있는 2022 개정 지리과 교육과정 시안을 학회원들에게 소개하고 연구진에게 학회원들의 의견을 전할 수 있는 자리도 마련해보았습니다. 새로운 지리 교육과정은 내용과 형식에서 큰 변화를 주어, 2022 교육과정의 모토인 "더 나은 미래, 모두를 위한 교육" 취지에 잘 부합한다는 평가를 교육부로부터 받기도 하였습니다. 새로운 지리교육과정의 방향이 어떠한지 연구진을 통해 들어보고, 새 교육과정이 우리 학생의 일상 삶에 필요한 지리 지식과 역량을 길러주는 교과로 정착할 수 있도록 학회원들의 관심과 의견 개진을 부탁 드립니다. 

끝으로  학술대회 개최장소인 공주대학교 인근의 ‘공산성’을 돌아보는 학술답사를 마련하였습니다. 코로나 전인 2018년도 한국지리학회(전북대학교 지리교육과)를 끝으로 학술대회 답사 프로그램이 운영되지 않았는데, 이번 학술답사를 통해 학회원에게 공주의 명소인 '공산성' 답사와 더불어 학회원 만남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참여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지리학회 학술부 올림.

==================================
# 2022년 한국지리학회 추계학술대회: 지리학과 지리교육, 다양한 시공간의 기후변화를 기록해온 핵심 학문
- 일정 : 11월 26일(토), 09:30 ~ 18:00
- 장소 : 공주대학교 지리학과

## 학술답사 :  지리학자가 들려주는 공산성의 권력 이야기 (09:30~11:30) :
- 인솔 : 박지훈 교수
- 집합시간과 장소 : 9시25분, 공주 공산성 매표소
(* 출석 점검한 후 바로 출발합니다. 늦게 도착한 분은 다음 연락처로 전화 주세요. 이재열 교수(010-6234-4522) 또는 변종민 교수(010-4506-8208))
- 개인 준비물 : 물 또는 음료, 편한 복장과 방한 의복

## 특별분과 I : 2022 개정 지리과 교육과정 시안 (13:10~14:40, 90분)
- 2022 개정 지리과 교육과정 개요 – 임은진
- 초등 사회과 지리영역 – 윤옥경, 유수진
- 중학교 사회 지리영역 – 김현미, 조경철
- 고등학교 통합사회 – 전보애, 윤신원
- 고등학교 세계시민과 지리 – 김민성, 이윤구
- 고등학교 도시의 미래 탐구 – 이진희, 임미영
- 고등학교 여행지리 – 전보애, 범영우
- 연구진과 청중간의 질의 응답 

## 특별분과 II : 지리학과 지리교육, 다양한 시공간의 기후변화를 기록해온 핵심 학문 (15:00~16:30, 90분)
- 기후변화와 고대취락의 흥망성쇠 – 박지훈
- 2022년 개정 지리과 교육과정 ‘기후변화와 지속 가능한 세계’ 시안 개발방향 - 김병연, 김다원
- 폭염의 건강 영향과 지리학적 과제 – 박종철
- 기후위기 시대의 지리학, 지리교육 연구의 방향에 대한 고찰 – 이동민
- A statistical approach to landslide risk assessment using high resolution social economic data – Al-Mamun, 장동호
- 총평 및 토론

## 일반분과 : 인문지리학, 자연지리학, 지리교육

## 포스터분과
(* 학생 회원분의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발표 신청 및 원고 제출 (기한 연장됨)
- 발표를 희망하시는 회원분께서는 11월 1일(금)까지 '성명과 소속, 발표제목'을 아래 학술부 임원 이메일로 보내주시기를 바랍니다.
- 포스터 발표도 신청 받고 있습니다. 포스터 발표 신청을 원하시는 회원분도 11월 1일(금)까지 '성명과 소속, 발표제목'을 아래 학술부 임원 이메일로 보내주시기를 바랍니다.
- 발표 신청자는 11월 8일(화)까지 아래 첨부한 서식을 이용하여 원고를 작성하셔서 아래 학술부 임원 이메일로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 학술대회 및 학술답사(공산성 답사) 관련 문의 (신청 및 발표 원고는 아래 학술부 임원에게 보내주시면 됩니다.)
- 학술부장 박지훈 교수(pollenpjh@kongju.ac.kr)
- 학술차장 이재열 교수(leejaeyoul@chungbuk.ac.kr)
- 학술차장 이동민 교수(dr.dongminlee@gmail.com)
- 학술차장 변종민 교수(cyberzen@snu.ac.kr)
===================================
0 Comments